2007. 1. 26. 16:10

한 때 위대했던 제국의 종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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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텔이 2007년 2월 27일 부로 폐지된다고 하는군요. 20년에서 2년여를 못채운 종말이 온 셈입니다. 화무십일홍이라 했는데, 그래도 10년은 넘었으니 나름대로는 선방한 셈입니다. 아래는 공지문입니다.


 이걸 보고 있자니 피우지도 않는 담배를 물고 싶어 지는군요. 그만큼 애증의 존재라 할만하니 말이지요.


 1. 堯舜之治

 제가 하이텔을 처음 썼던게 1992년 6월 즈음으로 기억을 하는데, 그 전까지는 잡지에서나 보던, 요즘 말로는 Geek 들이나 쓰는 그런 물건이다...라는 이미지가 강했고, 당시에도 좀 그런 경향이 있었죠. 저야 노동계급의 자식이었고 살던 곳도 그런 곳이었는데, 당시 학급에서 통신망을 쓰는 건 혼자 뿐이었지요. 한 2~3년 뒤에는 서너명 정도까진 된 것 같긴 한데, 당시에는 나름대로 시대의 너머를 보던 그런 때였죠.

 예전의 PC잡지들(이라고해봤자 지금은 망한 민컴의 마이크로소프트웨어니 컴퓨터학습(후일의 마이컴)이니 하는 것 정도지만)에서는 정말 이런 기사들이 정말 금쪽같은게 많았죠. 지금의 정보 폭주 시대와는 달리, 그때는 정보 부족의 시대였고, 또 그만큼 미디어가 강인했었죠. 그 때에는 이런 통신망을 BBS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경향이 있었는데, 당시 BBS 전화번호(당연히 모뎀만 쓰던 시절이니)가 B5 종이 한 면을 채우면 다행이던 시절이었고, 그 첫머리는 늘 그렇듯이 케텔(KETEL; 흔히 개털이라 부름)과 PC-VAN(흔히 피박이라 부름)이 자리를 하고 있었죠. 그리고 사설로는 지금도 그 분들 계신가 모르겠지만 엠팔 같은게 유명했죠(엠파스의 이름이 저때의 사설 BBS에서 기인한 걸로 아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군요).

 KETEL 시절이야 저같은 삼류들에게는 요순시대쯤 되는 격이죠. 그때는 개찌질이나 멘털한 부분에서의 문제가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시피 했지요. 왜냐하면 모뎀으로 통신망을 쓸 능력이 있다는 건, 재정적인 부분 외에도 기술적인 부분도 받쳐줘야 했던 만큼, 접근이 그리 녹녹하진 않았으니 말이죠. 1200bps(Bit per second. 지금으로 치면 1.2kbps 군요. kbps는 1/1024Mbps이니, 후지다는 메X패X 라XX 의 1/1024 속도라 보면 되겠습니다. 대충 체감으로 1MB 그림 한장 보내면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깨지나...) 모뎀 하나 사면 KETEL 시절에는 25원 쯤, 여기에 PC한대에 200만 정도 깨지는데다 전화선 유치에 25만원 예치금으로, 한 250만원 정도가 기본적인 투자비용이고, 여기에 사용료가 꽤 나왔죠. 당시 체감으로 한 세달에서 다섯달 정도 죽어라 벌어야 쓸 수 있는 돈이지요.-_-

 저는 그 때엔 쓰질 못했고, 그 이후에 2400bps MNP 모뎀이 좀 깔리기 시작하고 컴퓨터도 386SX~DX정도가 그나마 써 볼만한 가격으로 내려오는 시점 즈음에 잡아봤었지요. 이 시점에는 이야기라는 프로그램이 나와 있어서(하늘소 분들 지금 뭐하시려나...), 저같은 캐중고딩들도 쓸 수 있을 만큼 간단해졌죠. 당시 다이얼 목록은 다 털면 A4 양면 정도까지는 되지 않았을까 싶긴 합니다. 아마 91년인가에 KETEL이 KORTEL로 전환이 되었을 시점인데, 이떄 한통이 인수를 했었죠. 그땐 KORTEL은 가입비 만 원에 이용료 매 월 만 원(VAT 별도.-_-)이었죠. 그걸 내고 쓸 넘아들은 부르주아지거나, 부모님을 어떻게든 구워삶았거나, 아니면 한달 쓰고 한달 잠적하고 그러던 애들이 많았죠. 그 덕에 캐중딩 이하가 쓰는 예는 없었지 싶고, 프롤레타리아들은 아이디 공유를 해대거나-_- 그런 예가 많았습니다. 저도 그런 부류에 들었죠....-_-

 그때 통신망 상태라는건 그야말로 열악하기 그지없어서, 뻑하면 통장(통신장애)를 먹고, 또 노이즈가 껴서 제대로 접속이 안되거나 또는 노드가 꽉차 들어가지를 못하는 일이 많았죠. 2400bps라고 해도 1MB 하나 받으면 100분 정도, 여기에 장애가 끼면 말 그대로 지옥을 맛보죠. PC의 안정성은 지금에 비할바가 아니지만(당시 DOS의 기준으로 보자면 윈도는 결함상품 수준), 당시의 통신 선로는 모뎀이라는 취약한 시스템이라 더 지옥이었죠. 그래도 근성으로 다운로드 받던 대인배들이 많았지요. 요즘 애들은 그때의 대인배들에 비하면 근성이 없어요(.....어이).

 아... 사실 이야기 하자면, 그땐 전 오히려 사설 BBS로 많이 돌았습니다. 어디 기업망 정도가 아니라, 말 그대로 개인이 굴리는 싱글 노드 수준의 사설BBS들이었죠. 지금으로 따지면 해적방송국이라고 해도 됨직한 그런 곳들인데, 일본 속어 그대로 "앙구라(Underground)"라고 할만한 동네들이죠. 별별 자료가 다 있었고, 그 다수는 지금 기준으로는 저작권이나 청보법 위반(강도는 우습긴 하지마는-_-)이 될만한 것들이 많았죠. 그때 호스트 프로그램으로 밀키웨이니, 호롱불이니 하는 국산 프로그램도 있었고, 좀 더 나은 와일드캣 같은 외산도 좀 쓰였죠. 유닉스 유저가 거의 없다시피한 시절이니 도스기반들이었죠. 리눅스 이전의 시대이니.... 뭐, 그래서 PC통신이라는 건 어떤 의미에서는 HAM과 비슷한 입지를 가진 그런 것들이었죠.


 2. Lebensbildungs

 살지 않았던 요순 시대와 아마도 말대쯤에 걸쳤음직한 은나라가 지나가고, 주나라가 도래하죠. 이 즈음에서 저는 오염되었지요. 아아, 그때 오염되지 않았다면 지금쯤 나름대로 건실한 백수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설에서 마도카니 히카루니 하는 걸 봤지만 그게 뭐하는 건지는 몰랐을 시절이고, 아마도 92~93년 전후해서 여신님 열풍의 초두쯤이랄까, 그 쯤에서 본격적인 오염이 시작되었죠. Corruption이라고 표현하는게 가장 적절할 듯 싶군요.

 오염의 경과와 그 이후의 돌연변이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분은 M모 왕국 지하에 있는 닭 모이 분쇄기라든가, GHQ에 의해 해체된 모 철도회사의 생체 갑종회송 서비스라든가 하는 것을 좀 상기해 주시고, 불필요한 개인 노출에 대해서는 자제한다는 자주규제 규약에 따라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질문하면 지웁니다.

 그 외에 또 일어난게, MUD라는 것이 있지요. Nethack 과 MUD라는 당시 양대 개훼인 소굴에 근접했던 것이, 오염과 타락의 한 축이기도 했지요. 이 덕에 모 처에 흘러들어가서 오염도가 크게 증가했다거나, 매우 위험한 인물 모 씨나 모 씨 등을 알게 된 거라거나, 여러 사람에게 오염을 전파시켰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통석의 념을 금치 못할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그런 오염기가 끝난 이후에는.... 뭐 결국 개훼인만 남게 되지요. 그리고 나서,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했지요.


 3. 百家爭名

 어떤 의미에서 1994년에서 1995년 정도는 일종의 춘추시대랄까요. 주나라가 잉태하던 시점에서 이미 봉건 시스템이 되었는데, 그 시초는 사설BBS라 할만 하겠습니다. 수직적 체계라기 보다는 수평적이되 볼륨이 마구 왔다갔다 하는 그런 정도라는게 어울릴텐데, 의외로 이때에 나름대로 수익성이 있는 산업이어서인지 생각보다 군소회사들이 존재하기는 했습니다.

 이후에 춘추 시대는 점차 몇개의 대국으로, 역사적인 용어를 쓰자면 전국시대로 접어들면서 전국칠웅으로 규합되어 가는 과정에 가깝달까... 그런 양태를 띄게 되지요. 실제 역사와 다르게, 코텔(KORTEL:보통 콧털이라 불렀죠)에서 93년인가 이름을 바꿨던 하이텔, PC-밴에서 이리저리 이름이 바뀌어 안착한 천리안 정도는 전통의 강호인 셈이고... 이외에 신규세력인 나우누리같은 사업자나, 삼성이 끼어든 유니텔이나(이건 좀 후기), 한전이나 지자체가 만들어 굴리던 네트워크들, 예를 들면 KIS같은 것들이 나오죠. 이 시점에서는 애들도 쓸 수 있을 만큼 문턱이 많이 내려가고, 고가정책을 유지하던 옛 망들도 결제를 좀 쉽게 할 수단을 만들어 뿌리면서 사람 유치를 하게 되죠.

 이렇게, 떡밥이 많고 각축이 생기면 당연히 백가쟁명이 되는 법이고... 어떤 의미에서 이 시절이야 말로 우리나라의 신흥 취미계통이랄까, 그런게 생기는 시초가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 애니, 밀리, 역사, TRPG, 환타지(팬터지라고 쓰는 것 보다 이쪽이 더 직설적이겠...죠?^^) 등등... 이때 생긴 취미 카테고리랄까요. 물론 더 과거부터 있던 취미들이 자리잡은 예가 많지마는(등산, 여행, 낚시 같은), 뉴 웨이브라고 해야 하려나... 그런 계통들은 이때 특히 부각되어, 일정한 세를 구성하게 되었죠. 취미의 콘텐츠라 할만한 것들이나 용어, 주요 사람 그런것도 이때 구축된게 지금껏 이어지는 경향이 있죠. 이후에도 계속해서 생산은 되지마는, 큰 맥이랄까 그런건 이때가 정말 백가쟁명기라 할만했죠.

 또한, 이때부터 금기가 될만한 테마들과 코뮨의 적, 찌질이들이 생기게 되었죠. 이때의 주요 꼭지들이 지금껏 잘 쓰이는 떡밥이 되었달까요?-_- 페미니즘 논쟁, 친일...아니 더 직설적으로 일빠 논쟁, 정치 논쟁 등은 이때부터 이미 그 주요 싹이 있었죠. 논리를 맞추기 위한 논거는 점점 더 정교화 되기는 하는데, 정작 그 골간은 그대로 지금껏 이어진다는 점에서는 참으로 징글맞다 할 수 있겠습니다.

 1994년 전후한 하이텔 통계를 보면 이런 "형성기"를 좀 느낄만 한게, 예전에 자체 회지랄까, 그런걸로 매 월간인가 격월간으로 소식지를 보내주던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입자 통계 기사가 한 번 난 적이 있는데, 그 시점이 1994년이었죠. 당시에는 총 이용자 10만명, 이 중 여성 비중은 10% 정도로... 어떤 의미에선 지극히 마초적인, 또 논리가 남성지향적인 그런 경향이 컸습니다. 아무래도 통신이 Geek와 Techie 들의 문화였으니, 여성이 후발주자가 될 수 밖에 없는 경향이 다분했지요.

 이 전국시대의 극치는 역시 014xy 넘버와 고속 모뎀(14400bps~56kbps)들이 깔리고, 이후에 대망의 야간정액제가 시작되는 그 상황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이때는 찌질이도 하나의 볼륨을 이루고, 요즘 말로는 본좌들과 추종자들, 그리고 독립적인 이용자들 등 현재 넷 판의 축소판을 형성하게 되죠. 특히, 014xy의 경우에는 전용 넘버 외에, 그 넘버 아래에서 별도의 부가서비스 같은게 꽤 형성이 되어 있었는데... 에듀넷 같은 곳이 꽤 알려져 있었죠. 이때 이걸로 비즈니스를 하던 사람들도 존재하고 해서, 어떤 의미에서는 인터넷의 축소판에 가깝달까 그런 느낌이 다분했었습니다. 말 그대로 전국시대의 최전성기라 할만한 시절이죠....

 이때는 10시면 대화방이 일제히 열리는 그런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건 지금도 모 처에서는 일종의 룰로 자리잡다가 현재는 좀 깨지고 있는데... 이 경향이 생긴건 014xy 야간정액제 서비스가 10시부터 다음날 8시까지인가 7시까지로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돈 한푼이라도 아끼겠다는 일념 하에 10시부터 시작을 했지요.


 4. 僞逢火

 전국을 재패하게 된 인터넷이라는 것은 전국 칠웅이 아닌 흉노나 강, 저, 같은 이민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니, 어떤의미에서 014xy 시대는 삼국시대라고 하는게 어울릴지도 모르겠군요. 그 뒤에 진이나 5호16국 같은 혼란기의 느낌에 가까웠으니까요...

 제가 인터넷을 처음 썼던건... 1996년의 어느 날이었죠. 당시 하이텔 쪽에서 유닉스 계정을 주고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하는, 지금의 웹과는 전혀 무관한 그런 서비스를 연 적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라는게 유닉스 기반으로 돌아간다는 거하고, 베니스니 하는(...이 이름 알면 당신은 애니오타일 가능성이..) 그런 외국 쪽의 사이트 이야기를 풍문처럼 듣고 살던 그런 시절이 있었죠. 당시에 이런 인터넷 루트로 들여온 자료가 좀 있지만, 대세는 못되었는데, 그런 서비스를 겁도 없이 덤벼 든 셈이었습니다.

 뭐 처음엔 다 그런거라고 하는데(응?).... 그때 처음 받은게 XXXXX한 거였죠. 어떻게 구했는지 제대로 기억도 안나고, 고퍼니 아치니 하는 기본적인 디렉토리 엔진도 없이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ls를 쓰고, 다운을 받고 한 것도 기억이 나고, 그렇게 구한걸 다시 하이텔이 주던 유닉스 계정 아래에서 받아서 본 거였죠. 참.... 애색히니까 할 짓이지, 지금같아서는 안할 짓이죠. 영어도 안되고 하다 보니 유닉스를 조금 써봤다 이상의 의미는 못가질 그런 일입니다.

 학부에 들어왔을 때 넷스케베...아니 넷스케이프가 쓰였는데, 당시의 인터넷이라는게 뭐 근래의 딱 일본 웹들이랄까. 그정도였습니다. 지금처럼 온갖 HTML 꽁수와 APM이라고 줄이던가요? Apatch+PHP+MySQL 구조를 쓰는 식의 화려한 시스템은 거의 없던 그런 시스템이 대세였죠. 웹은 웹, DB는 DB랄까.... 그런 시절이 이어지는데, 그때는 전 말 그대로 부적응 모드여서 자세하게는 모르게 되었죠. 이후 이걸 따라잡은건 윈98 시절쯤이니 이때는 일종의 공백기였습니다.

 대신, 이 공백시대에도 윈95 기반으로 열심히 통신바닥은 돌아다녔고, 또 돌아갔죠. 이때쯤 되어서는 저녁시간의 트래픽이 낮보다 더 무시무시하던 그런 시절이고, 동영상 자료 같은 것이 대거 돌아다니기 시작하고, 일명 1화물 같은 말이 나오기 시작했죠. 립버전이니 하는 것도 이쯤의 용어가 아닌가 싶은데... 그래서 밤에 이런걸 다운 걸고 쳐잔 다음, 다음날 아침에 찔끔찔끔 확인하는 짓도 꽤 했죠.

 그리고 이때 부터는 SLIP니 PPP니 하는 식의, 일종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로서 014xy가 중시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단일 서비스를 쓰거나, 아니면 우회경로 식으로 이걸 이용했었죠. 당시 하이텔 전화번호가 뭐였더라... 하여간 일반 번호를 MUX같은걸로 멀티노드화 해서 쓴거 같던데, 이 번호들의 접속품질이 상당히 좋았던 것에 비해서 014xy는 그리 퀄리티가 좋지 않아서 잘 쓰진 않았습니다. 이게 뒤집힌게 야간정액제와 PPP 서비스였죠. 이후에는 이 구조가 반대가 되었죠.

 PPP화가 되면서 웹의 이용이 쉬워졌고, 그래서 웹의 발달이 서서히 이루어지기 시작했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하여 서서히 넷의 주류는 통신에서 웹으로 흐르기 시작하게 되었죠. 그래도, 본격적인 콘텐츠나 강력한 맨파워는 아직까진 통신쪽이었고, 통신의 좀 변두리적인 부분들, 예를 들면 뚜쟁이....아니, 채팅이나, 뉴스 서비스, 메일 같은것이 점차적으로 웹화 되기 시작합니다. 아직까지는 결정적이진 않았지만, 머지 않은 시점에서 흐름이 그렇게 갈 것이라는 것이 보이기는 시작합니다.


 5. Götterdämmerung
 
 사실, 서세동점과 같은 인터넷의 주도는 점자 강고해지고 있었고, 이것에 특히 불을 땡긴건 역시 벤처 붐이 아닌가 싶습니다. 벤쳐 붐 덕에 과거 같으면 건들지 않았을 커뮤니케이션 사업 쪽으로 여러 서비스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 중에서 지금껏 이어지는 카페니 하는 용어들도 생겨났죠. 사실, 카페라는 용어 자체는 통신 쪽에서 동호회 내에 종종 쓰이던, 아마도 어원은 하이텔 애니동 쪽이 아닌가 싶은 용어인데... 그런 서비스들이 자꾸 생겨나게 되고, 방구가 잦으면 똥이 나오듯 점차 거기도 하나의 세를 이루죠. 사람들도 멀티를 치고, 또 새로운 콘텐츠와 분야가 생겨나서 웹에 정착하기도 합니다.

 IT 장비 계통들이나 팬덤쪽이랄까...그런게 상당히 큰 파급이 있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만, 구 통신바닥에서 형성된 취미나 사람들이 완전히 넘어갔다기엔 좀 애매한 구도였던게 2000년 전후의 상황이랄까요. 점차 커뮤니티의 활기가 떨어지는게 좀 보이긴 하지만, 과거에 축적된 정보나 사람, 그리고 자료들(저작권을 무시하는-_-)이 워낙에 강력하다 보니 그래도 세력균형이 잡히는 그런 모양새였죠. 물론, 웹의 와레즈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게임을 제외하면 통신바닥의 자료들은 2002~2003년까진 꽤 우위에 있었죠. 무엇보다도 엄청 오래 축적된 거라서 시효성이나 그런 것이 크게 민감하지 않은 경우에는 위력적이기도 했고 말이죠.

 그러나, 이런 세력균형이 무너지게 된건, 통신 서비스 기업들이 "나도 웹화를 하겠삼~" 하고 덤비면서 자신이 가진 귀중한 자산들을 방기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거야 말로 가미가제 짓에 다름아니라고 생각이 되는 부분이고, 그것이 결국 제국의 파멸을 초래했다고 생각됩니다.

 당시 통신 서비스의 이용객들은 지극히 코어하고 좀 폐쇄적인 경향이 있는 집단들이었습니다. 퀄리티야 어찌되든 간에 말이죠. 그러다 보니 신기술에 둔감...아니 적대적인 면도 있었고, 일종의 선민주의적인 감각도 존재한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웹으로 끌어들인다면 사람도 끌어모으고 또 웹의 수익구조 하에서 충성스러운 고객으로서 기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믿었죠. 또, 벤처 붐 덕에 생긴 웹 만능적인, 아니 웹이라는 말에 중독되어 심각한 강박을 느끼는 분위기가(신경제적인 용어 하나에 투자자들이 약에 취한듯 헤롱대면서 돈을 꼴아박았죠)  있었기에, 그런 붐에 편승해 보자는 경향도 다분히 있었겠죠.

 그러나, 이것이 바로 하의 말희, 은의 달기요, 주의 포사였습니다. 사람을 꾀어 내는 것이야 말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 할 수 있었는데, 당시 이들 기업의 마인드는 캐병진 그 자체였죠. 철거반원을 동네 어귀에 얼쩡거리게 한 결과, 사람들은 골리앗 타워와 사제총포를 올리고, 바리케이트를 세웠으며.... 그리고 동네 뒷켠에 메이플라워 호를 매어 두었죠. 대립각은 커지고, 저항과 반발이 이어졌지만 재개발 대박의 꿈에 불타는 아저씨들이야 그런게 눈에 들어옵니까... 개기다 못한 사람들은 뒤에 매어놓은 쪽배들을 타고 멀리 멀리 도망을 쳐 버렸지요. 결국 이들이 마지막 골리앗 타워를 무너뜨렸을 때에는 남은 사람은 한 줌에도 미치지 못할 뿐더러, 크게 다친데다 더 이상 이 동네에 살 의지조차도 날아가 버린 사람들이었죠. 결국, 재개발의 꿈에 부푼 지주께서는 동네를 부수고 으리한 아파트를 세웠지만, 미분양이 좀 끼어서 별로 대박과는 무관한 존재가 되어버렸죠.

 사실, 그 쫒아낸 사람들은 십일조도 꼬박꼬박 해주고, 거기가 아니라면 단독으로 다른 곳에 가 적응하려는 의지도 없는 사람들이었죠. 어떤 의미에서는 황금알 까진 아니지만, 금 쪼가리가 가끔 붙어 나오는, 웰빙 유기농 달걀을 매일 한두개씩 꼬박꼬박 낳아주는 그런 존재랄까요. 그런 닭을 몸보신하려고 쳐잡아 드셨으니 수익구조가 제대로 구축이 될 리가 없습니다. "어?" 하는 순간에 투자자도 닭도 없어졌죠. 닭들은 "치킨 런"의 닭들 처럼 단체로 도망가서 조류보호구에 쳐박히거나, 아니면 브레멘의 음악대 처럼 전국을 돌아다니거나 하게 되었고, 두번다시 그 동네 근처에도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수익구조가 붕괴된 서비스는 존재 의미가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걸 낚시로 삼아 보려고 어떻게든 유지를 해 보지만, 도살기계를 피해 도망간 닭들이 되돌아 올 걸 바라는 건 캐병진 찌질이 이뭐병설리나 할 짓이죠. 그렇게 긴 낚싯대를 드리워 보지만, 결국 다시 물리는 사람은 없었죠.

 그 낚시의 마지막은 2007년의 저 결과인 셈입니다. 저 메시지 보러 가보니, 조회율이 8이더군요. 오늘 올라왔으니 저정도겠지마는, 메이저 블로그 하나만도 못한 꼬락서니인 셈입니다. 제국은 그렇게 망한 셈이죠.


 6. 역사는 반복될까?

 뭐... 전 그렇다고 봅니다. UCC 붐이라고 하는데, 제가 봤을 때는 저 신경제 시절의 캢짓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가 싶더군요. 당장에 커뮤니티 버스터로 유명한 모 기업이라거나, 몰개념 서비스를 펼치면서 사람을 낚아보려는 몇몇 포털이나 모두 그 시절의 캢짓을 반복하는 건 아닌가 싶군요. "우리가 가진 핵심 가치가 무엇인가?" 라는 말을 경영학적인 마인드로 해석하고 있는 이상에는 자기들이 하는 짓이 닭짓인가 아닌가를 알아차리긴 매우 어려운 일이고, 그렇기에 캢짓은 반복되는 것이겠지만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제가 이렇게 괴인이 된게 모두 다 노무현하이텔 때문이고, 거기서 엄청나게 많이 오염되었지만배웠지만, 결국 막판의 노추에 아주 정이 떨어져 버렸죠. 개인사적으로는 참 역사적인 일이긴 합니다만, 그에 앞서, 이 노 제국의 종말에서 무언가를 배우는 사람이 있기를 기대하며 글을 써 봅니다.
Trackback 1 Comment 27
  1. BlogIcon 지남철 2007.01.26 16:2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하이텔이 문을 닫는 군요, 그 단단해 보이던 힘도 시대에 적응못하니 이렇게 사그라 들다니,,,

    • BlogIcon 안모군 2007.01.26 17:22 신고 address edit & del

      뭐, 이미 2002년 후반 쯤이면 언젠가는 가겠거니 라고 생각이 들기는 했지요. 그게 언제냐의 문제긴 했는데, 나름대로는 좀 길게 끈 셈이긴 합니다.

  2. BlogIcon dcafe 2007.01.26 17:29 address edit & del reply

    오, 하이텔 쓰셨나요? 저도 92년 8월부터 하이텔을 사용했었습니다.

    • BlogIcon 안모군 2007.01.26 17:55 신고 address edit & del

      하이텔 하고 나우누리를 썼었죠. 하지만, 거의 ROM으로 일관했었습니다.^^

  3. BlogIcon NOT DiGITAL 2007.01.26 22:47 address edit & del reply

    모종의 사건 때문에 하도 데여서 이젠 시원하다는 생각+꼴좋다 라는 생각 밖에 안 드는군. 나한테 있어서도 추억도 있는 곳이고 무엇보다 의미가 꽤 깊은 곳이었는데 말이지. -_-

    NOT DiGITAL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1:37 신고 address edit & del

      뭐 그렇지... 정나미 떨어져 버렸지....

  4. BlogIcon 행인1 2007.01.26 23:21 address edit & del reply

    한편의 역사 서문을 읽은듯 합니다... 제가 중~고등학생 시절의 일이었군요...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1:40 신고 address edit & del

      원래 학생때가 가장 막나가는 법이었죠. 코텔때만 해도 대학생이나 고등학생이 생각보다 많았고, 그 사람들이 다 인터넷 붐때 일을 많이 했죠.

  5. RainBow 2007.01.26 23:52 address edit & del reply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참 많이 듣던 이름..
    만*동이 있던 그 라인을 빼면 난 회사덕분에 유니텔을 썼는데..
    유니텔은 요즘 스팸사업하는 모양이더만..씁쓸하징~
    모뎀 접속하던 소리가 가끔은 그림다오~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1:3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래도 당시 전국 7웅 중 4위는 되던 곳이잖우... 그게 모 그룹 빽이지만.

      모뎀소리 숨기느라고 지랄하던 애들이 그렇게 많았는데 지금은 뭐 촌동네 할매할배도 인터넷으로 고스톱치는 시대니...

  6. BlogIcon あさぎり 2007.01.27 00:29 address edit & del reply

    통신을 접한지 이제야 9년정도 되었습니다만, 하이텔이 망한다니 씁쓸하기 그지없군요.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1:39 신고 address edit & del

      자업자득이죠. 그래도 가장 오래 버틴 케이스입니다. 개털 시절부터 쓰던 분들은 소회가 남다를듯.

  7. 오시라요 2007.01.27 00:43 address edit & del reply

    PC통신은 비싸다는 생각에 전혀 접해보지 않았었는데... 그렇지만 하이텔이 망한다니 그저 안타깝기만 합니다. PC통신 시절이 어땠는지 궁금했었는데 위 글로 대충 감을 잡았습니다.
    지금 대세(?)라고 하는 UCC가 거의 동영상 중심인가요? 동영상의 파급력이 크기는 하지만 여전히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도... 동영상 쪽으로 올인하는건 뭔가 아니라고 봐요. 동영상 안 올리는 사람들은 그걸 만들고, 그리고 올리는게 얼마나 귀찮은 일인데... (...)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1:48 신고 address edit & del

      비싸도 돈 값은 했었죠... 그때 동호회 콘텐츠가 돌고 돌아서 지금도 돌아다니는걸요.-_-

      UCC는 동영상이 아니죠. 그림, 글 모조리 다 끼는 거고, 예전엔 그리 중요시 하지 않았던 요소를 좀 더 적극적으로 까고 들어간거죠. 붐은 붐인데, 수익과는 좀 거리가 먼게 위험성이 있다면 있는 셈입니다.

  8. BlogIcon Dataman 2007.01.27 00:54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한 15년의 추억이 서려있는 하이텔이로군요. 사실 제 팔할은 몰라도 한 오할은 키운 게 이 녀석이기도 합니다.

    UCC 이야기가 있어 생각하는 거지만, 저 또한 대체 어.째.서. UCC 하면 youtube같은 동영상 서비스로만 인식이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일반인으로 동영상 장비를 갖춘 경우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적어서 (그것도 제대로 갖춘 -여기서 말하는 건 이를테면 프리미어 정.품.이라든가 orz- 경우는 더욱 더...) 필연적으로 복제의 시리즈가 되고 말죠. 사실은 이런 텍스트야말로 UCC의 기본입니다. (뭐 시작이 그랬지만서도...) 하기야 이미 원래의 의미를 떠나 왜곡된 지 오래이니 별 상관 없으려나요.

    아무리 UCC 시대라고 해도 결국 도는 건 하루히 댄스의 용자왕 경쟁 뿐입니다. 오리지널은 유저가 아닌 크리에이터의 몫이죠.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02:01 신고 address edit & del

      크리에이터냐 유저냐 그것도 큰 건 없지만, 결국 손이 가는 만큼 전문성이 요구가 되지요. UCC 자체는 꽤나 심오한 개념인데 요즘은 선동구호가 되다 보니 그게 이상하게 되는 셈이죠.

      결국 2000년의 미칠듯한 벼락전쟁이 그리운 사람들의 오버질과 거기에 놀아나는 사람들이죠.

    • BlogIcon dcafe 2007.01.31 16:34 address edit & del

      동영상 = UCC 가 된게 다음의 마케팅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잘 모르는 일반 대중들이 속아 넘어간 겁니다. UCC는 원래 마케팅 용어가 아니라 이 바닥 종사자들이 내부에서나 쓰던 말이었는데 말이죠.

  9. BlogIcon ieatta 2007.01.27 10:10 address edit & del reply

    뭐. 다른 분들이 전용선으로 다 넘어가시던 2000년대 초반에도
    저는 에듀넷의 무료 인터넷 접속 서비스(01433/PPP)와 54K 모뎀으로
    과제물도 모으고. 동영상 강의도 보고. 웹게임도 즐겁게 했습니다.
    다 과거의 추억이군요. 핫핫핫.
    언제나. 일반 대중들은 선동의 광풍에 놀아나게 마련이지요.
    오히려 정보의 대중화가 된 이후에, 정부의 빈익부가 심해지
    면서
    일반 대중들은 오히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가 되 버렸달까요?
    제 후임들은 싸이를 열심히 하면서 "니가 올리는 글의 저작권은 SK 한테 있다~" 이런소리를 해 주면 열에 일곱은 "저작권이 뭐셈?" 이란 반응을 보이고. 나머지 둘은 "금시초문이셈. 그런게 있으셈" 이고 한명정도가 알고 있죠 (하지만 그 친구는 싸이를 안쓰죠)
    정보가 너무 많다보니, 다들 뭐가 가치있는 정보인지 모르고 웃고 떠드는거죠. 어떻게 보면. 큰 회사의 고관대작들은 그런거를 노리시는걸지두요.
    (아니면, 그냥 흐름에 곁다리 끼어서 콩고물이나 먹으려는 심리겠지요)
    그나저나, 저도 하이테루를 한참 한 고로. 없어진다는 사실이 좀 씁쓸하긴 하네요 핫핫.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21:59 신고 address edit & del

      크리에이션과 큰 관계가 없는 사람들에게 저작권은 그리 신경쓸만큼 중요한 문제는 아니니까. 또 모르는 쪽이 오히려 저작권 위반의 수혜를 더 누리기 좋지...싸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

      기업은 돈에 충성하게 마련이니까...

  10. 카린트세이 2007.01.27 14:20 address edit & del reply

    에듀넷이라.. 참 그리운 단어군요.. 집에 컴도 없고 당연 계정 따위가 있을리가 없으니 제가 고작 들어가서 께작거리던데가 거기였습니다.. ip주소 못외워서 항상 적고다녔죠....
    초고속 운운하는게 아마 90년 말이였죠... MPEG 규약(맞나?)도 그때쯤이고.. 윈 98도 그때쯤, 스타도 그때쯤 펜티엄도 그때쯤이니 이렇게 맞아떨어지는것도 어쩨보면 우연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0년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자료실의 대세는 역시 VT였죠... 와레즈 운운하는거야 라이트유저라고 할법한 사람들 예기고.. 단지 자료의 양이 많다는걸 떠나서 가치있고 역사적인(까지 붙일만한가..) 무언가가 있던곳이였으니... A*C나 만*동 등의 당시에는 위대해 보였던곳들이 하나둘씩 몰락해 가는걸 보니 참으로 기분이 저어하네요...

    VT도 잘만 쓰면 나름 괜찮을지도 모르겠는데... 전 아직도 세롬데이타멘 IMF버전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컴 포맷하면 그걸 까는게 꼭 필수였는데 어느센가 필요가 없어지는군요....

    • BlogIcon 안모군 2007.01.27 22:01 신고 address edit & del

      한창때야 DNS, IP, Gateway 주소를 다 외우고 살았는데 이젠 뭐 그럴 일도 없으니 점점 희미...

      새롬데이터맨이나 이야기멀티 안깐지가 벌써 4년이 되어가는군요. 그렇게 흘러가는게 세월인듯.

  11. 슈타인호프 2007.01.28 12:58 address edit & del reply

    나 어렸을 때는...통신이란 범접할 수 없는 세계. 집에 중고나마 386SX 컴퓨터가 생긴 것이 고2, 95년이었으니. 그때까지야 집에 컴퓨터도 없으면서 가끔 잡지 사 보는 것으로 대리만족.
    98년에 대학 들어가고 나서 학교 도서관에서 데이타맨으로 처음 천리안이랑 유니텔 접속했는데...하고 나서 제일 처음 한 짓이 은영전 동호회 찾기(....)
    그나마 99년에 바로 군대 가는 바람에 별 짓은 못 했고, 제대하니 이미 인터넷의 세상이더라는.

    • BlogIcon 안모군 2007.01.28 17:52 신고 address edit & del

      뭐... 비슷한 연배에서 97년 이전에 통신을 쓸 수 있던 사람들이야 복받은 사람들이지라...(아니 저주받았다는게 맞을려나-_-)

  12. BlogIcon Reidin 2007.01.29 09:39 address edit & del reply

    하이텔이라... serial과 summer, kga가 생각나게 만드는 단어군요. (가장 뻔질나게 드나들었던 세 곳)

    관련글 트랙백합니다. ^^

  13. BlogIcon 페페 2007.01.30 08:30 address edit & del reply

    망했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몇가지 생각나는 것도 있고 이것 역시 남다른 감회가 있긴 있군요.

    • BlogIcon 안모군 2007.01.30 09:15 신고 address edit & del

      뭐 온갖 애증이 다 섞인 존재니까요...